티스토리 뷰

등장인물 및 소개

영화와 함께 화제의 주인공은 탕웨이입니다. 탕웨이는 2011년 개봉한 영화 만추에 현빈과 함께 출연하였으며 영화 만추를 연출한 김태용 감독과 2014년 결혼하여 슬하에 딸 한 명이 있습니다. 그녀가 이번 영화에서 맡은 역할은 산 정상에서 추락하여 사망한 호신의 아내 역입니다. 극 중 이름은 송서래이며 중국계 여성 역할로 한국어 서투른 여성입니다. 

이와 호흡을 맞출 남자 주인공은 박해일입니다. 대표작으로 살인의 추억, 괴물, 이끼, 최종병기 활 등이 있습니다. 박해일은 추락한 남자의 사건을 담당하는 형사로 극 중 장해준이란 이름을 가진 예의 바르고 청결한 성격의 소유자로 나옵니다. 특히 추격과 수사에서도 항상 깔끔한 양복차림을 합니다. 송서래를 수사 때문에 찾아가 묘한 끌림과 의심을 동시에 느끼게 됩니다.

장해준의 아내이자 전문직에 종사하는 정안의 역할은 이정현이 맡았고 해준의 후배 형사 수완의 역으로는 고경표가 맡았습니다. 수완은 해준을 형으로서는 잘 따르지만 수사에 있어서는 다른 의견으로 극 중 해중과 마찰이 있는 인물입니다. 그 밖에도 기생충의 피자가게 사장으로 나왔고 극 중에는 해준의 후배 형사 역에 정이서, 개그우먼 김신영, 박용우, 박정민, 유태오 등이 조연과 카메오로 출연합니다.

이번 '헤어질 결심'을 연출한 박찬욱 감독은 영화 '아가씨'이후 6년 만에 장편 영화로 찾아옵니다. 개봉 전부터 칸 영화제 경쟁 부문에 공식 초청되었는데 이번 영화로 인해 박찬욱 감독은 칸 영화제에서 영화 올드보이로 심사위원 대상, 영화 박쥐로 심사위원상에 이어 12년 만에 감독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그동안 박찬욱 감독의 작품 중 잔인하고 선정적 장면이 많은 영화들이 많았는데 이번 영화에서는 노출과 잔인한 장면이 거의 없어 15세 이상 관람 등급의 영화로 판정받았습니다.

탕웨이와 박해일의 로맨틱 스릴러

해가 저물어 캄캄한 산속에서 경찰들이 변사체를 발견합니다. 소방대원들은 램프로 산 정상을 가리키며 죽은 남자가 산 정상에서 떨어졌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음날 날이 밝은 후 담당 형사 해준은 산 정상에 올라갑니다. 그곳에서 해준은 추락한 남성의 물품으로 보이는 가방과 그 안의 지갑을 발견합니다. 해준은 지갑의 내용물을 통해 죽은 남자의 신원을 파악하고 그의 아내를 찾아갑니다. 사망자의 아내인 서래와 마주한 해준은 갑작스러운 남편의 죽음 앞에서도 차분한 반응과 그녀의 왼쪽 손등에 난 상처로 서래를 용의자로 의심합니다. 그러나 해준은 서래를 탐문하고 심문하여 알아갈수록 그녀에 대한 감정도 점점 커져갑니다. 서래 또한 해준이 자신을 용의자로 의심하는 사실을 알면서도 그와 가까워집니다. 서래에 대한 의문과 서로의 끌림 속에서 사건은 더욱더 미궁 속으로 빠집니다. 의문의 의문이 더하여 사건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을 때 사건의 결말이 드러납니다. 사건의 진실과 그 둘의 관계는 6월 개봉하는 '헤어질 결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촬영 장소와 배경

이번 영화는 처음 산에서 시작하여 영화 중간중간 산과 바다를 배경으로 한 장면들이 많이 나옵니다. 영화 포스터 또한 산을 배경으로 한 탕웨이와 바다가 보이는 바위 위에 서 있는 박해일을 보여줍니다. 박찬욱 감독은 산과 바다가 영화에서는 구별되어 사용되고 있지만 산과 바다를 볼 때 햇빛에 따라 산과 바다가 파란색이나 녹색으로 통용되어 보이는 점을 이야기하였습니다. 감독은 주인공들을 산과 바다처럼 다른 면을 갖고 있지만 또 한편으로는 같은 색을 갖고 있는 점을 영화 속에서 시각화하여 보여주려고 노력했습니다. 또한 용의자 앞에서 흔들리는 남자 주인공의 마음을 파도로 나타내고 차분하고 흔들리지 않는 여주인공의 모습은 바위와 같이 나타내었습니다.

촬영 장소는 금정산을 비롯하여 기장 도예촌 등 23곳 장소에서 촬영하였습니다. 또한 탕웨이의 인스타에는 부산의 해운대 해수욕장, 동백섬 등에서의 촬영 장소 사진이 올라왔습니다. 영화의 대부분의 장면을 부산에서 촬영을 하였는데 '헤어질 결심' 뿐만 아니라 부산에서 촬영한 많은 영화들이 세계에서 인정받고 상을 받아 관심이 부산으로 주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