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라딘 주요 등장인물

알라딘

부모님 없이 자란 고아로 불쌍한 삶을 살고 있었지만 머리가 좋고 몸이 날렵하여 원숭이 아부와 함께 물건을 훔쳐 사람들로부터 소문이 자자합니다. 하지만 훔친 음식을 굶주리는 아이들에게 나눠줄고 위험에 빠진 사람들을 구해주는 등 착한 마음씨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이는 18살이며 마이클 폭스와 톰 크루즈의 이미지를 배경으로 미소년 캐릭터로 디자인했습니다.

자스민

아그라바 왕국의 공주입니다. 디즈니 공주 최초 6인 중 한 명이지만 유일하게 주인공의 연인인 캐릭터입니다. 적극적이고 자기 주관이 뚜렷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 끔찍한 사건으로 왕비였던 어머니가 살해당하였으며 딸까지 잃을 것을 두려워한 술탄이 그녀를 왕궁에 가두어 키웠기 때문에 재스민은 왕궁 밖의 자유로운 삶을 갈망합니다.  

지니

디즈니 캐릭터 중에서 가장 능력이 있는 캐릭터이지만 램프에 갇혀 살고 있고 그 램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주인으로 따릅니다. 지니는 주인에게 세 가지의 소원을 들어주지만 소원의 개수를 늘리거나 사람을 죽이거나 죽은 사람을 살리는 소원은 들어줄 수 없습니다.  원래 지니는 엄청 엄격한 존재였지만 익살스럽고 흥이 많은 매력적인 캐릭터로 바뀌었습니다. 

자파

알라딘에서의 악역이며 교활하고 책략에 능한 마법사입니다. 아그라바 왕국의 수상이자 신임받는 법무대신을 맡고 있으며 왕위를 뺏을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점괘를 통하여 알라딘만이 신비한 동굴에 들어갈 수 있는 적임자임을 알고 알라딘을 꼬셔 요술 램프를 가져오라고 시킵니다.

술탄

아그라바 왕국의 왕이자 자스민의 아버지입니다. 하나밖에 없는 딸인 자스민에게 외국 왕자와 결혼을 시키려 하지만 딸에게는 자상하고 부드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선하고 인자하지만 순진하여 자파의 말을 믿고 이용당합니다.

이아고

셰익스피어의 비극 오세로의 아이고에서 유래된 이름으로 자파의 부하입니다. 앵무새임에도 불구하고 똑똑한 지능을 갖고 있어 사람들을 사기 치거나 도둑질할 수 있고 사람의 언어를 할 수 있어 사람의 목소리를 따라 할 수 있습니다. 

동쪽의 바람과 서쪽의 태양이 정겹게 마주 보는 곳

부모가 없는 알라딘은 아그라바 왕국의 시장에서 물건을 훔치고 팔아 살아갑니다. 신분을 숨기고 길거리에 나온 자스민 공주는 굶주린 아이들에게 빵을 주려다가 도둑으로 몰리게 됩니다. 위기에 처한 자스민 공주를 알라딘이 도와주면서 자스민은 궁지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알라딘은 자스민에게 한눈에 빠지고 자스민도 자신을 도와준 알라딘에게 호감을 갖게 되지만 알라딘은 자스민의 옷과 장식품을 보고 그녀가 왕국의 공주임을 눈치챕니다. 알라딘이 자스민을 만나기 위해 궁에 들어가고 자파는 이사실을 이아고를 통해 알게 됩니다. 자파는 알라딘이 신비의 동굴에서 요술 램프를 가져올 적임자로 판단하고 알라딘에게 신비의 동굴에서 램프를 가져오면 자스민 공주를 만날 수 있는 부자로 만들어주겠다고 유혹합니다. 자스민을 만나고 싶은 알라딘은 이를 수락하여 램프를 가지러 신비의 동굴로 향합니다.

원작과 실사 영화와의 차이

먼저 실사 영화에서는 배우들로 인하여 원작과 많은 차이 캐릭터들의 외모 차이가 있었습니다. 미성년자인 알라딘과 자스민은 외모가 상당히 성숙하였고 술탄은 귀엽고 뚱뚱한 모습이며 멍청하고 무능하였지만 영화에서 위엄 있고 체격이 좋은 캐릭터로 보여주었습니다. 지니는 평범한 외모의 덩치 있는 모습이었으나 윌 스미스가 지니의 역할을 맡으며 근육질의 잘생긴 외모를 갖게 되었습니다. 자파는 못생기고 마른 체격이었지만 건강하고 잘생긴 모습을 갖게 되었고 이아고는 원작에서 언어를 매우 잘하는 캐릭터였지만 영화에서는 짧은 단어로 정도 말하는 앵무새로 나왔습니다. 영화에서 자스민과 호랑이 라자의 비중도 원작에 비해 늘었습니다.

알라딘의 배경이 되는 아그라바는 원래 사막 한가운데에 존재하는 내륙 도시국가이지만 영화에서 바다를 끼고 있는 항구 도시로 나타내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신비의 동굴은 원작에서 호랑이의 모습을 하고 있는 반면 영화에서는 사자의 모습을 하고 있는 차이도 있습니다.

원작에서의 이야기 진행순서도 영화에서 원활한 전개를 위해 차이가 있었습니다. 영화에서는 배 위에서 아라비안 나이트를 들려주면서 시작하는 점과 자스민과의 만남 그리고 자파의 등장 순서도 다릅니다. 

그밖에도 알라딘이 지니를 속여 동굴을 탈출하거나 램프가 자파의 손에 들어가는 과정 그리고 알라딘과 자스민의 엔딩 등 많은 장면들이 영화의 유연성들과 내용 전개로 인하여 다른 점들이 있습니다.

반응형